폐업률이 낮고 인건비 부담이 없는 셀프 빨래방
꾸준하고 안정적인 수입 보장을 위한 ‘크린업만의 알짜 운영 노하우’를 공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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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1
입지선정 및 정확한 상권분석
운영비중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임대료를 고려해 황금상권(대로변, 역세권) 은 피해야 합니다.
대로변이 아닌 골목 안쪽이라도 지속적인 홍보와 자세한 위치 안내로 충분히 단골 확보가 가능합니다.
최소 2~3대 정도 주차가 가능한 매장으로 선정합니다.
아파트, 원룸, 오피스텔, 고시촌 등이 유망한 상권으로, 특히 젊은 유동인구가 많은 동네에 셀프빨래방 성공률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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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2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동네에 빨래방 홍보
온라인(블로그, 지도등록, QR코드 홍보) 또는 오프라인(전단지)을 통해 지속적, 적극적인 홍보 계획을 수립합니다.
셀프빨래방은 주로 인근에 거주하시는 단골 손님이 많습니다. 한 번 방문한 고객이 세탁기와 건조기 사용 후 만족했다면 다른 경쟁 빨래방이 인근에 있다 해도 기존에 사용했던 익숙한 빨래방을 다시 방문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셀프빨래방 오픈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위치와 서비스 내용 등을 상세히 알려 단골 고객을 선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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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3
깨끗하고 청결한 빨래방 청소 및 관리
빨래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청/결/함입니다. 빨래방이 지저분하고 기계관리를 소홀이 하여 내부가 지저분 하다면 일부로 돈주고 밖에 나와서 세탁을 하실 고객분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최소 하루 1회는 방문하여 바닥과 기계 내외부를 깨끗하게 닦아주며, 고장난 기계는 없는지 확인하고, 세제와 동전도 넉넉히 채워 놓아 손님이 이용시 불편하지 않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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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4
빨래방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 공간으로
손님이 빨래방에 오시면 최소한 1시간 내외로 머물러야 하는 공간이므로, 편안한 휴게의자, TV, 잡지비치, 무료 와이파이, 조용한 음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휴식도 즐기며 빨래도 같이 할 수 있는 아늑한 공간을 마련해 줍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휴식도 하고 빨래도 하고 1석 2조의 효과는 매출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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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5
24시간 연중무휴 무인으로 운영되므로 문제 발생시 친절하고 신속한 응대
무인 빨래방 특성상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므로 손님들은 점주님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인으로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기계고장. 동전걸림, 자판기)에 대해 손님들은 당황하고 흥분된 상태에서 전화로 컴플레인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우선은 손님들의 편의를 최우선 고려하여 최대한 친절하게 응대하며, 가까운 곳에 있을 경우 바로 방문해 처리해 드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불가능할 경우 최대한 정중하게 상황을 설명드리며 신속하게 환불조치 해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 손님이 무리한 환불을 요구한다 해도 직접 대면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황 설명과 해결이 어려우므로, 원만하게 환불해 드리며, CCTV(PC와 스마트폰)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므로 이를 악용하는 손님들은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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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6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불평사항 즉시 조치하기
무인으로 운영되므로 손님들이 이용하시면서 불편한 내용을 말할 곳이 없으므로 "고객님의 소리"라는 게시판을 걸어 시정되었으면 하는 내용들을 간단한 메모로 남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이런 손님들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하여 손님들의 만족도를 높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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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7
근처 소규모 업소(미용실, 헬스클럽, 피부관리실, 식당 등) 빨래 대행
세탁기나 건조기 설치가 여의치 않은 소규모 업소들의 빨래방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업소들을 대상으로 일반 손님들 보다는 조금 저렴한 가격으로 빨래를 대행해 주거나 또는 직접 업소에서 와서 빨래를 할 수 있도록 계약을 체결하는 빨래방이 있습니다.
물론 점주님이 직접 빨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꾸준한 기본 매출을 유지해주는 좋은 매출 상승 방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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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8
부가 수입 창출을 위한 빨래 대행·픽업 배달 서비스
시간이 없는 직장인, 외출이 어려운 아기 엄마, 노인분들을 위해 셀프 세탁비용에 대행비를 더해 빨래를 대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때 픽업 배달까지 원할 경우 배달비까지 약간 더 받아야 합니다. 물론 점주님이 직접 빨래와 배달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꾸준한 기본 매출을 유지해주는 좋은 매출 상승 방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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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09
부가 수입 창출을 위한 기타 자판기 운영
커피, 간단한 스낵, 장난감 뽑기, 안마기 자판기도 소소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음식, 음료 등 자판기는 유통기한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므로 관리에 자신이 없으신 경우 또한 자판기가 너무 고가일 경우 투자비용 회수까지 너무 오랜 기간이 걸리므로 다시 한번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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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10
운영비 절감을 위한 아이디어 및 방안 모색하기
운영비중 두번째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전기, 가스, 수도 등 유틸리티 비용이므로 공과금 절감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따라서 처음 셀프빨래방 창업시 세탁기와 건조기의 사양을 꼼꼼히 따져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10년 이상을 사용해야 하는 기계이므로 처음 구매시 약간 더 비싸다고 해도 1년 이내 유틸리티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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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11
정기적으로 이벤트 할인행사를 벌여 단골 고객과 신규 고객 유치
기념, 행사 등 다양한 이름을 붙인 할인 이벤트 또는 세제, 봉투 등 무료제공 서비스를 실시하여 경쟁 빨래방 단골손님들도 크린업 빨래방을 한 번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업소용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를 사용해 보지 않은 신규 손님들도 가정용 세탁기와는 차별화된 세탁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번 빨래방을 이용하신 손님들은 집에 세탁기가 있어도 돈을 주고 밖에서 시간을 투자해가며 세탁기와 건조기를 꼭 다시 이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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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12
안정적인 목표 수입 달성을 위해 조급함을 버리고 여유를 갖고 기다리기
셀프 빨래방을 오픈 후 바로 만족할만한 매출을 기록하는 대박 고수익 패스트 창업아이템이 절대 아닙니다.
최소 6개월~1년 정도 꾸준한 홍보와 단골유치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는 슬로우 창업아이템입니다.
크린업24 빨래방 체인점 개설 후 7~8년간 오픈 후 매출 부진으로 인한 폐업은 거의 없었으며, 임대 매장 재계약 불가, 점주님 이사 등으로 폐업한 경우는 있었습니다. 따라서 점주님이 조급함을 버리고 철저한 관리와 꾸준한 홍보로 손님 유치에 신경 쓰신다면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